본문 바로가기
[투자공부]주식

[물적분할과 인적분할]기업 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서울 인생변화 2023. 6. 16.
반응형

 

 

분할이란?

분할이란 회사 내의 여러 사업부를 떼어내서 새로운 회사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할의 종류?

 -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2가지가 있습니다. 

인적분할,물적분할

 

인적분할

 -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 주주의 지분이 나눠지는 분할 방식 입니다. 

 - 분할 이후에는 별개의 기업으로 시장에 상장되고 거래가 됩니다. 

  삼성전자를 삼성전자와 삼성반도체로 인적 분할을 한다고 가정 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식 10주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인적분할을 5:5로 이루어 진다고 공시가 났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주식을 보유하는 개인 투자자는 인적분할이 이루어 지는 시기에 삼성전자 5주, 삼성반도체 5주를 소유하게 됩니다. 

 

 

 

왜? 인적분할을 하는가?

 1. 경영효율화를 위한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회사가 성장해서 규모가 커지다 보면, 다각도의 사업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크게 연관 없는 2개 이상의 사업부가 한 회사에서 조직을 이루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한 회사에 있는 것보다는 독립된 기업으로 있는 것이 사업을 하는데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각각의 회사가 운영하는 본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 효율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 예시

 - 코오롱글로벌 인적분할 코오롱모빌리티

코오롱글로벌 인적분할 예시
코오롱글로벌인적분할, 코오롱모빌리티

 

 

 

 

 

 

 2. 지주사 전환을 위한 것입니다. 

 -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사를 설립하고 사업회사를 따로 분리하면 복잡한 지분관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사업회사를 하나의 지주회사가 지배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대주주 입장에서도 지주회사 지분만 안정적으로 확보하면 그룹 전체를 지배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 대표적인 경우 2017년 롯데제과의 롯데지주 설립을 위한 인적분할이 있습니다. 

 

인적분할 예시_ 롯데지주

 

 

 

 

 

물적분할이란?

 - 회사의 재산을 분할 하는 것을 말합니다. 

 - 앞서 예시의 삼성전자 10주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와 삼성반도체로 물적분할이 일어나게 되어도, 저는 그냥 삼성전자만 10주 보유하고, 삼성반도체는 보유하지 못하게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지분에 대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물적분할 되어진 삼성반도체의 주식은 누가 보유하는가? 바로 삼성전자가 100% 보유하게 됩니다. 삼성반도체의 지분을 다른 사람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삼성전자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물적분할의 경우

 - LG화학의 물적분할

 - LG화학이 배터리 관련 사업부분을 떼어내서 LG에너지솔루션을 물적분할하여 상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인적분할vs물적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 정답은 알수 없습니다. 물적분할의 경우는 주가의 지분 보유 변화가 없으며,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수의 변동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인적분할의 경우는 다른 법인 회사의 주식이 새롭게 나의 주식 계좌에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만, 새롭게 인적분할, 물적분할 이후에 상장되는 주식이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는 그때 그때 다릅니다. 시장의 상황에 맞게 투자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