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변화]책

[역행자_확장판]성공의 첫번째 단추 : 자의식 해체하기

by 서울 인생변화 2023. 7. 26.
반응형

 

 

역행자를 통한 첫번째 성공의 단추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역행자라는 책을 읽기 위해서 찾아오신 거라면, 역행자라는 책을 먼저 읽은 사람으로서 먼저 느낀 점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저는 역행자를 읽고, 충격 또는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그러한 생각이 들었던 이유는 마치 이 책을 읽으면서 저도 자청처럼 그렇게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들어 주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마도 대한민국에 자기 계발서 분야에서 최고의 베스트 셀러 중 하나는 단연코 자청의 역행자 책이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저는 2022년에 2번 읽으면서 나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으며, 성공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갖게 해준 책이여서 더욱 더 최고의 베스트 셀러라고 생각합니다.

 

 

https://blog.naver.com/jmw9662/222879134488

 

[책다방2기]자청의역행자..당신은 인생변화에 역행자니?순리자니?

#책다방 #책다방2기 #역행자 #자청 #웅진지식하우스 #인생변화 #순리자 #돈공부는처음이라 #돈공처 책다방 ...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jmw9662/222843383455

 

[역행자]인생변화를 위한 7단계

#역행자 #자청 #경제적자유 #인생변화 [역행자, 자청을 알게 된 경위] - 유튜브 너나위님 채널에서, 너나위...

blog.naver.com

 

 

역행자 자청 확장판

 

자의식 해체 3단계

 

그렇게 2022년에 받은 느낌을, 최근에 슬럼프가 들어서 다시 한번 역행자 확장판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역행자 확장판을 다시 읽으면서,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새롭게 다시 읽으면서 나의 자의식 해체부터 다시 시작해 보자!!

 

책에서 이야기 하는 자의식 해체는 간단합니다. 

 

자의식 해체 단계는 3가지 단계만 거친다면, 사람이 본능적으로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는 방어기제인 자의식에 조금씩 균열을 시킬 수 있으며, 해체의 단계까지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 단계 : 탐색 단계

 2 단계 : 인정 단계

 3 단계 : 전환 단계

 

 

 

1단계 탐색 단계
 - 자신의 기분 변화 등을 잘 관찰하고, 이 기분이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 한다

 책을 다시 읽으면서, 현재 나는 자의식에 사로 잡힌 상황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가장 어려운 단계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어떠한 상황에서 화를 내거나, 감정적으로 대응을 하고 난 뒤에 '앗, 이러면 안되는데', '저사람이 잘못한거야' 라며 합리화하는 방어기제가 항상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회사에서도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는 모습을 보고, 한발작 물러나서 제 자신을 3자의 입장에서 관찰하고 탐색하기 위해서 노력 중에 있습니다. 

 

역행자 책에서는 이렇게 일정한 거리를 두게 되면, 나의 상처, 잘못 투사된 공격성, 비뚤어진 생각이 어느 정도 보이게 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새로운 걸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고 합니다. 

 

 

2단계 인정 단계
- 기분 변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재 자신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순순히 인정한다

 

왜? 1단계 탐색 단계가 어렵다고 생각이 드냐면, 1단계 탐색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 인정 단계가 절대로 일어 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생활을 하면서, 이런 경우들이 있을 겁니다. 

 

'왜 그 사람이 이유없이 싫은거지? 그냥 기분이 나쁜거지?' 이러한 감정이 들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으실 겁니다. 우리는 보통 이러한 감정이 들게 되면, 그 상대방에 대해서 뒷담화를 하거나, 짜증을 내거나, 그냥 싫어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나의 감정에 대해서 탐색이 잘 된다면, 아! 이러한 감정은 내가 그 상대방에 대한 질투이다 라고 인정하면서, 그 상대방을 왜 싫어하는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내가 그사람이 잘생겨서 그냥 싫어하는구나, 그 사람이 너무 적극적인 모습이 싫어하는구나 라는 이유를 찾을 것입니다. 그 이유를 찾고나서는 내가 그 좋은점을 배워야 겠구나 하는 인정을 하는 단계는 말 처럼 쉽지 않습니다. 

 

 

 

3단계 전환 단계
-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 플랜을 만든다. 

 1,2단계를 실행한 사람이라면, 마지막 전환은 나에게 적용하고 실천하면 되는 단계라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