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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변화]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뇌의 경제성 원칙과 상품 진열의 관계

by 서울 인생변화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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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아가면서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합니다.

 

물건 구매 행위

 

우리는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합리적, 이성적으로 생각해서

구매를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죠!

 

 

이런적 없으셨나요? 

 

분명 나는 아무 생각없이 구경을 하러 갔는데,

가게를 나올 때는 나도 모르게 구매를 한 경우!

 

가게에서 보는 물건들이 너무 좋아 보여서

이것 저것 구매한 후 집으로 돌아왔더니,

'허걱~ 내가 이걸 왜 구매 했지?'

 

아마도 이러한 경험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적이 있을 겁니다!

 

나도 모르게 물건을 구매

 

 

현재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를 살아 가는 우리는

전체 인류가 진화한 시점으로 보면

정말 얼마 되지 않는 점의 형태로

아주 미비합니다. 

 

그렇게 장시간 동안 살아 남아 있는 인류의 두뇌를 

우리는 전달 받아왔으며, 

오늘날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생각보다 최근에 사용하는 인터넷이

우리 뇌가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인간의 뇌는

이성적 사고를 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를 싫어합니다!

 

 

모든 행동을 단순화 시키며, 

일반적으로 말하는 본능적으로 

생각 없이 즉각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발달했습니다. 

(뇌는 경제성 원칙에 입각해서 행동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우리의 뇌는 체집생활 시대의 뇌를 가지고

복잡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인터넷 시대를 살아간다고

이해를 하시면서 생각해 보면

앞서 언급했던 경험들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결국 우리 인간의 뇌는 자신이 보고 있는 대상을 더

큰 형태로 통합해 분류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최소화시키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뇌의 특성은 경제성 원칙과 상품 진열과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가 고객이 매장을 편하게 느끼며,

구매를 유도하는 힘

 

우리가 그냥 아무 생각없이 들어간 매장에서

편안하게 구경을 하다가

손에 구매를 하고 나오도록 하는 것은 

 

 1. 향기의 힘

 2. 음악의 힘

 3. 조명의 힘

 

이 세가지에 의해서 일어나게 되는 현상 입니다. 

 

향기의 힘을 보여주는 향기 마케팅 시장 규모

첫번째 향기의 힘은

고객을 매장 내의 체류 시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매장을 들어갔을 때, 

거북하고 고약한 냄새가 풍기는 실내 공기를 맡았을 때

뇌는 균형 시스템을 활성화 시켜서 불쾌한 기분을 발생 시킵니다. 

 

이것은 고객을 매장에서 빨리 내보내는 요소가 됩니다. 

(아마도 어느 매장에 들어갔다가 금방 나온 경험들이 있으실 껍니다)

 

그렇다고 향기가 고객의 체류 시간에 영향을 준다고 하여

지나치게 강한 향을 사용할 경우

고객들은 향을 인지하고 의식하기 시작합니다. 

고객들에 따라서 결국은 이런 인위적인 향을 불편하게 생각하고

매장을 급방 나오는 현상도 발생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향기를 활용해야 하는가?

 

무의식적으로 이 공간은 건강하고 신선한 환경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 향이 좋습니다. 

 

 

 

음악의 힘을 보여주는 콘서트

두번째 음악의 힘은

취향을 많이 타는 장르이기 때문에 호불호의 영역이다.

그럼에도 음악의 리듬에 따라서 고객이 매장 내에 머무는 시간과

음악 스타일에 따라서 고객이 매장을 느끼는 느낌에 차이가 있습니다. 

 

음악의 템포

빠른 음악은 움직임을 더 빠르게 하는 효과를 

느린 음악은 움직임을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악의 스타일은

무의식적으로 그 매장의 수준을 평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클래식 음악을 틀어 놓은 매장에서 파는 상품은 

그렇지 않은 매장에 비해서 5~10% 더 비싸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www.seesoop.com/guide-tips/__cf49819f-cb9d-4777-86da-b4777e14bfdf

마지막 세번째 조명의 힘은

특정 상품을 강조할 수 있고, 판매 공간에 극적 긴장감을 주며,

다양한 감정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조명의 분위기에 따라서 뇌에서는 

감정 시스템을 활성화 시키게 됩니다. 

 

결국 각 상품의 특징에 알맞은 조명은 매출 증대로 이어 집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이

나도 모르게 무언가를 구매를 했다면,

 

내가 구매를 한 매장이 어떠했는지 한번 

생각해 보면

앞으로 더 다양한 관점으로 쇼핑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점포를 기획하고, 상품을 기획하는 분이라면

이러한 고객의 뇌속에 무의식적 영역을

자극하여서

더 많은 매출과 더 많은 성과를 얻기를 기원해 봅니다.  

 

 

*뇌,욕망의비밀을풀다의 책의 내용을 근거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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