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변화]책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는? 날파리들이다?(feat.세이노의가르침)

by 서울 인생변화 2023. 5. 10.
반응형

돈이 모이지 않는다?

 

현재 당신이 돈을 열심히 모으려고 하는데, 돈이 모이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는가요?

 

 

이상하다 분명히 이번달에는 나를 위해서 돈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데, 왜 돈은 모이지 않는걸까요? 그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돈이 모이지 않는 보통의 이유

 

보통은 나의 지출 내역이 많은 경우가 돈이 모이지 않습니다. (일종의 불필요한 지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급은 100만 원인데, 신용카드 사용이 100만 원 넘게 사용하는 경우는 당연히 돈이 모이지 않습니다. 

 

보통은 나의 가족(기혼자의 경우)을 부양하느라 나를 위해서 돈을 특별히 지출하지 않아도 돈은 모이지 않습니다. 월급의 대부분을 생활비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돈은 모이지 않습니다. 내가 벌어서, 부모님, 동생들을 함께 부양하는 경우 사람들은 그냥 돈을 어떻게 모을 수 있냐고들 합니다. 그렇게 우리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돈이 모이지 않는다고 불평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불평 보다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이유

 

그래도 인생을 조금은 변화 시키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 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돈을 모아야 합니다. 단 1원이라도 모아야 합니다. 그렇게 작은 변화를 시작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사실 사람들은 생활 속 1원, 10원을 아주 쉬운 돈이라고 여기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냥 1,000원이니깐 사용해도 괜찮다고 하지만, 당신이 돈을 모을 수 없다고 말하면서 그 1원을 아끼는 마음이 없다면, 당신은 부자가 되는 출발선에도 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월급 중에서 하루 5,000원씩 저축을 할 수 있다고 한다면, 한달(20일, 보통 주 5일 근무 기준) 이면 10만 원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한달 10만 원 저축이면 1년이면 120만 원을 모은 것입니다. 은행에서 한 달에 10만 원 적금 통장에 10만 원 넣는 것이 어렵다고 불평하시는 분들은 잘 생각해 보세요. 한 달에  10만 원수익은 하루 5,000원의 저축입니다. 불평 보다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목돈이 모이면 생기는 이상한 법칙

 

이렇게 변화하고 착실히 모아서 적금이 만기되거나, 작은 목돈이 생긴 경우는 정말 스스로에게 칭찬을 아낌없이 해야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참 이상한 일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는 보통 이렇게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돈이 생기니, 꼭 돈들어갈 일이 생기네?'

 

참 신기하지 않나요? 왜 우리는 돈이 모이게 되면 이렇게 돈을 사용하게 되는 일이 생기게 될까요?

 

이렇게 돈을 모아가는 과정에 돈을 갖고 있다는 소리를 어떻게 들었는지 돈 냄새만 맡고 날아오는 날파리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날파리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배운 것입니다)

 

인간 날파리는 4부류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 가족 날파리

 2. 친척 날파리

 3. 친구 날파리

 4. 사기꾼 날파리 

 

 1. 가족 날파리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어렵게 월급에서 일부분을 적금을 모아서, 적금이 만기된다는 이야기를 어떻게 들었는지 그 돈을 빌리고자 회유와 간청으로 이야기 합니다. 이런 날파리들이 와서 이야기 할 때 밑 빠진 항아리 같아서, 빌려주는 돈 모두가 헛된 곳으로 새어 나갈 것입니다.

 

 이런 날파리들이 날아들지 않도록 할 수 있는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대로 나의 재태크 상황을 알리지 마라!

 => 저축도 비밀로 하라

 => 월급도 낮춰서 이야기 하라

 => 가끔씩 월급이 나오지 않았다고 울상을 지어라

 

  엥? 이렇게 까지? 라고 생각할 지 모르나, 이렇게 해야 한다고 세이노의 가르침은 말하고 있습니다. 

 

  결국 한 가족이 부자가 되려면, 작은 항아리에라도 물이 가득 차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가족을 외면할 것인가? 

  가족을 도와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작은 항아리를 채워 놓고, 그 항아리를 감추어 놓고 그 가족 구성원의 정신 상태를 파악한 후 이자로 나오는 한 바가지 정도만 도와 주라고 책에서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친척 날파리

  이 부류는 친척 중에서 누가 돈이 얼마나 있다는 사실을 귀신같이 알아내어서 찾아가는 부류입니다.  이러한 친척들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친척들의 평소 생활 태도를 관찰해야 합니다. 평소 생활이 값비싼 사치품이나, 명품, 과소비의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절대 빌려주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이러한 사람들은 친척의 돈을 많이 빌려서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 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성공한 경우도 드물며, 가난한 친척은 멀리하는 등, 기본적으로 사람이 돈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친척이 찾아온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미리 핑계거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책에서는 알려주고 있습니다.

  -  최근에 부동산을 구입하는 바람에 현금이 없어요.

  - 누구에게 담보로 돈 빌려줬는데 이자도 안들어온다. 힘들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빌려줄 돈이 없다는 것을 말 할 수 있는 핑계를 준비합니다. 

 

3. 친구 날파리

  재미교포 사업가 김승호 대표는 '아들아! 인생의 지혜를 배워라'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연락이 거의 없던 사람이 찾아와 친한 척하면 돈을 빌리기 위한 것이다. 분명하게 '노'라고 말해라. 돈도 잃고 마음도 상한다. 친구가 돈이 필요하다면 되돌려 받지 않아아도 될 한도 내에서 모든 것을 다 해줘라. 그러나 먼저 네 형제나 가족들에게도 그렇게 해줬나 생각하거라."

 

 => 너무도 공감이 되는 부분입니다.

  

   30대 이후 나이에서 돈을 빌리려는 친구는 두분류 입니다. 

 첫번째는 친구니깐 그냥 빌려 달라는 부류인데, 이런 사람치고 성공한 사람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돈 문제를 정에 의존해서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주변 친구 중에서 10만 원만 빌려줘, 다음달에 바로 갚아줄께 라고 빌려간 다음 약속대로 갚지도 않는 친구가 있지 않나요? 그래서, 그 10만 원 왜 갚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내가 10만 원 떼먹냐? 줄께 줘!' 라고 말하는 친구가 주변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 친구랑은 조용히 멀어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각서나 공증, 혹은 담보를 제공하겠다고 자발적으로 말하는 친구 입니다. 이런 친구들은 이 세상에서 성공합니다. 왜냐하면 상대로부터 신뢰를 받는 구체적 방법을 알기 때문입니다.

 

 4. 사기꾼 날파리

  다음과 같이 말하는 사람은 100% 사기꾼 입니다.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 돈을 대신 맡아서 보관 해주겠다.

  - 이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아는데, 돈 불려주겠다.

  - 좋은 투자처를 너만 알려준다.

  - 현재 부동산 자산이 많은데, 현금 유통이 안되서 필요하다.

 

 

다 거짓말입니다! 속지마세요!

 

 

 

상식적인 돈 관리

 

  결국 돈은 내가 관리해야 하는거다. 당신이라면, 30% 40% 수익을 혼자서 낼 수 있는 곳을 상대방에게 아무런 이유 없이 알려줄 것인가요? 

  

  돈은 상식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당신이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한번 쯤 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내 주변에 이러한 날파리들이 있는 것은 아닌가?

 

  그리고 작은 항아리가 채워지지도 않았는데, 나 적금들고 있다, 돈 모으고 있다라고 여기 저기 말하고 다니고 있는 것은 아닌가를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 항아리가 채워 질 때까지는 내가 돈을 모으고 있다는 사실을 말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날파리들이 꼬이니깐요~~

 

  

 

  

  

#본 내용은 세이노의 가르침의 내용에 저의 생각을 일부 첨부해서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