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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변화]책

효과적인 계획은 3가지 계획(과정계획, 구매후 과정계획, 약속계획)

by 서울 인생변화 2023.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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헷갈리면 이미 진 것이다!

 

"헷랄리면 이미 진 것이다" 라는 말을 기억해야 한다.

계획이 없다는 것은 고객을 헷갈리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효과적인 계획이란?

 

우리에게 효과적인 계획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소비자에게 거래하는 방법을 분명히 알려주는 역할

 2. 제품이나 서비스에 투자를 고려할 때 느끼는 위험 부담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냥 고객이 주문을 해줄 것이다, 알아줄 것이다 라는 사실을 바라기만 하여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고객이 무엇인가를 구매하기 전에는 꼭 구매를 하기전에 무의식적으로 고민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난번에 구매하였던, 서랍장보다 괜찮은것인가? 크기는 작아서 사용못하는거 아닌가?

설치하는데 어려운가? 등등을 고민합니다. 

 

 

이렇게 고민하고 망설이는 소비자를 위해서 우리는 올바른 계획을 제시하여서 소비자가 본인도 모르게 하는 무의식의 고민을 무의식적으로 단계별로 행동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계획을 제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효과적 계획을 위한 3가지 세부 계획

 

이렇게 효과적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시 3가지의 세부 계획으로 나누어 집니다.

 1. 과정계획

 2. 구매 후 과정계획

 3. 약속 계획 

 

 

 

1. 과정계획이란?

 - 회사가 모든 의뢰인에게 추천하는 과정 계획은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말합니다.

 - 쉽게 말해서,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구매 하는데 결정을 도와 주는 역할을 하는, 구매를 결정하게 하는 징검다리를 놓는 방법을 말합니다. 

 - 과정계획을 통해서는 판매하는 상품에 관계없이 고객이 혼란을 제거하고 명확하게 다음 단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2. 구매 후 과정계획이란?

 -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한 이후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단계를 제시하는 것을 구매 후 과정 계획이라고 말합니다.

 - 구매 후 과정 계획이 필요한 대표적인 제품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이후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상상하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입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라면 구매 후 그 소프트웨어를 컴퓨터에 설치하는 단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고객이 경험하게 될 측면들까지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정계획에서 유의할 점은?

 - 그렇다면, 자세하고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과정계획들은 100단계로, 200단계로 세부적으로 해야 할까요?

 - 아닙니다. 

 - 과정계획의 목적은 고객의 혼란을 줄여주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각 과정이 많으면 고객에게 혼란을 부여하고, 너무 적으면 고객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최소한 3단계, 많아도 6단계 이하로 만들어야 합니다. 

 - 고객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쏟아부을 경우 고객에게 혼란을 부여하기 때문에 판매가 감소 합니다.

 

 

 

3. 약속계획이란?

 - 고객의 두려움을 줄여주기 위한 계획이다. 즉, 거래하는 두려움을 극복 할 수 있게 고객과 맺는 일련의 약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가 제공하겠다고 약속한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가치를 높이기도 합니다.

 - 고객과 우리가 공유하는 가치를 좀 더 분명히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 과정 계획과는 달리 약속 계획은 배후에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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